티스토리 뷰

자두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아십니까? 7~8월은 자두의 계절이라는 것을... 또 어느새 자두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시원한 에어컨 바람 쐬면서 냉장고에서 갓 꺼낸 시원 달콤한 자두를 입안가득 채우면 그것 또한 하나의 힐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왕 먹는 과일도 그 효능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좋을 것 같아 오늘은 여름의 과일인 자두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더불어 자두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좋은 자두 고르는 방법과 자두 보관방법, 자두 잼 만드는 방법까지 덤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두는 어떤 과일?



자두(plum)는 장미목, 장미과, 벗나무속, 자두아속에 속하는 속하는 과수로 전세계 30여종이 있는지만 경제적 가치가 있는 종류는 3종류 입니다. 

동양계자두는 껍질이 붉고 속이 노랗거나, 껍질이 녹색이고 속이 새빨간 품종으로 과즙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해 날것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유럽계자두는 껍질이 보라색이고 속은 노란색에 모양은 타원형인 품종인데 신맛이 강해 잼, 통조림, 말리거나 재가공 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미국자두도 껍질이 빨갛고 속은 노란데 신맛이 강해서 날것으로 먹기는 불편합니다.






1. 자두 효능 - 다이어트



다이어터들에게 희소식! 자두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100g 당 34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고, 자두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고, 지방의 체외 배출을 도와 체중감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크게 느끼게 해주고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도 도와 주니 먹으면서 살뺄 수 있는 희소식이 아닐수 없겠죠? 물론 적당량을 먹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2. 자두 효능 - 변비 예방



출산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푸룬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푸룬은 말린 서양자두를 말하는데, 푸룬에 있는 소르빈산 칼륨이 자연 방부제 역할을 해서 오래 두고 먹을 수도 있는데요 임산부들에게 천연 변비약으로 통할 정도로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푸룬은 생자두를 건조한 것이지만 생자두의 3배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철분은 사과의 10배,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3배 라고 하니 푸룬이 약처럼 여겨지는 것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생자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해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자두 효능 - 피로회복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는 우리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여 주기도 하며 피로회복을 도와주어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4. 자두 효능 - 눈 건강



자두의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비타민A와 함께 눈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로 야맹증, 안구건조증, 시력회복등 안구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녹내장이나 백내장 예방을 위해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자두 효능 - 신경안정, 불면증, 우울증



자두에는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신경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자두 효능 - 임산부, 여성건강



자두에는 철분 함량이 높아 생기기간의 여성이나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상승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인 우울, 무기력, 두통, 가슴통증, 안면홍조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마그네슘 함량도 높은데 체내에서 마그네슘은 근육이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겐 조기진통과 조산을 예방할 수 있어서 자두가 임산부에겐 필수 과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7. 자두 효능 - 피부미용, 노화방지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좋고, 비타민E도 있어 노화방지에도 탁월하며 안토시아닌, 제아잔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세포 노화 방지를 도와 주어 세포건강 유지를 도와줍니다.





자두 부작용, 주의사항



늘상 먹는 과일에 무슨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을까 싶지만 뭐든지 과유불급이라고 자두도 적당히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자두는 찬 성질이 있어서 여름철 더위에는 좋은 음식이지만 많이 먹으면 복부팽만, 복통, 설사를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산 성분이 있어서 위가 약하거나 속쓰림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 고르는 방법



제대로 먹기 위해 좋은 자두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만져봤을때 단단한 것이 좋고, 껍질이 빨간게 잘 익어 보이지만 빨갈수록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노란색과 연두색이 섞여 있는것이 당도가 높고 맛있습니다. 또한 꼭지는 마르지 않고 자두 끝이 뾰족한 것이 싱싱한 자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두를 물에 띄어 봤을 때 물에 둥둥 뜨는 것은 상한 것일 수 있으니 먹기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두 보관 방법



자두는 냉장고에 그냥 넣어 보관하면 금새 물러지기 쉬운 과일인데요, 번거롭지만 키친타올이나 랩으로 싸서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 시키면 좀 더 오래 맛있는 자두를 먹을 수 있답니다.






자두 잼 만드는 방법



잘 씻은 자두는 칼로 껍질을 제거해 줍니다. 껍질을 제거하면 나중에 씹히는 게 없어서 더 부드러운 잼이 됩니다. 잘익은 자두는 부드러워 껍질을 깎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껍질 깐 자두를 으깨면서 씨도 제거해 주시고 냄비에 넣고, 설탕도 1:1 비율로 넣으시고 중불로 30분이상 끓이면서 계속 저어줍니다. 중간에 떠오르는 하얀 거품은 걷어내 주시면서 졸여주다가 불을 끄고 식혀주면 더 되직해 지면서 먹기좋은 자두잼이 완성됩니다.




무더운 여름 맛도 좋고 몸에 좋은 자두 드시고 건강한 여름, 맛있는 여름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