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 약 잘 챙겨 드시고 계신가요? 고혈압 약은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이라 자칫 궁합이 안맞는 음식과 먹었을 때는 또 다른 예상치 못했던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혈압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일까요?

고혈압(Hypertension)이란 성인 심장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의 약 30% 이상에서 발병될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혈압 측정을 해보기 전에는 진단이 어렵고, 진단 되어도 환자 스스로가 별다른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환자 본인이 고혈압 환자임을 알고 치료받는 치료율은 53%이고, 치료를 받고 잘 조절되고 있는 환자는 30%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부릅니다.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혈압이 심각한 수준으로 올라가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동맥경화증, 대동맥류,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뇌졸중이나 치매 같은 뇌질환, 신장질환, 망막증, 시신경손상, 골다공증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약물로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특정 음식은 고혈압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치즈와 함께 먹지 마세요.

주로 쓰이는 고혈압 약은 이뇨제와 모노아민산화효소억제제(파르길린)계통, 디하이드로피리딘 계통의 약들이 사용되는데, 이 약들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효과를 발현한 뒤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다시 밖으로 배출됩니다. 

고혈압 약을 먹는 환자는 치즈와 같은 티라민이 많이 든 음식은 삼가해야 합니다. 티라민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 종류 중의 하나인데, 고혈압 약의 성분인 파르길린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티라민으로 인해 고혈압 약의 효과가 떨어지고 심하면 뇌졸중의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바나나와 함께 먹지 마세요.

바나나는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지만,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에게는 위험합니다. 고혈압 약에는 이뇨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칼륨의 체외 배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바나나를 먹으면 체내 칼륨의 농도가 너무 높아져서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칼륨혈증은 심각하면 심장마비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바나나도 고혈압 약을 먹고 있는 환자라면 주의해야 할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포도·자몽주스와 함께 먹지 마세요.

포도주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식물 색소가 고혈압 약의 분해 효소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이때문에 고혈압 약이 분해되지 못하고 몸에 계속 쌓이다 보면 갑자기 혈압이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복용 중에는 포도주스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도 체내의 약물 분해 효소 작용을 억제해 혈류에 잔존하는 약물의 농도를 높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스는 과일의 성분들이 농축되어 있어서 조금만 마셔도 많은 양을 먹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겠습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고혈압은 혈압을 잘 조절하면 심각한 합병증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지혈증이나 당뇨와 같은 고혈압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질환을 함께 관리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자 구분 

 목표 혈압

 일반 고혈압 환자

140/90 mmHg 미만

만성 신장질환, 당뇨병 환자 

130/80 mmHg 미만

1. 고혈압 치료 -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장기적으로는 생활습과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대부분이 생활습관 바꾸는 것 만으로는 혈압조절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물론 생활습관 교정도 약물치료와 동시에 진행해야 할 것이며 약물에 대한 반응도 개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최상의 약을 찾기 위해 의사와 함께 여러 차례의 시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2. 고혈압 치료 -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이 5mmHg 정도 하강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꼭 하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도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무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운동 전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을 저방 받는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또한 그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고혈압 조절을 위해서는 저염식단, 칼륨과 칼슘의 섭취, 절주, 지방 섭취 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절주스트레스 조절도 필요하며 금연은 필수입니다.  


0123456789101112131415

▼함께 보면 좋은 글▼

- 양파즙 하루 섭취량 / 복용방법 / 주의사항

- 산오징어 철

-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고 드시면 약입니다.

- 구연산 활용법과 주의사항 꼭 알고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