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끝에 찬바람이 느껴질 때쯤이면 한약 한재 먹을 때가 됐나? 하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저도 막상 한의원에 가서 상담을 하다 보면 한약을 지을 때 세는 단위가 정확히 어느 정도를 말하는지 궁금해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약을 세는 단위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한약 한재, 한제, 한첩

 

 

한약 한재, 한약 한제, 뭐가 맞는 표현일까요?

우리가 흔히 한약의 단위를 말 할 때는 '한약 한재'라고 들어왔어서 '한재'가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또한 검색창에 '한약'만 검색해도 '한약 한재'라고 자동완성 문장이 뜨기 때문에 당연히 '한재'가 맞는 줄 아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올바를 표현은 '한약 한제'가 맞는 표현입니다. 

 

 

한약 한제의 의미는 뭘까요?

사전을 찾아보면 제(劑)는 한자로 '약 지을 제'자로 한 제는 탕약(湯藥)을 20첩 정도의 분량으로 지은 환약(丸藥) 따위를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한약 한첩의 의미는 뭘까요?

사전을 찾아보면 첩(貼)한약봉지에 싼 약의 뭉치를 세는 단위라고 하며, 영어로는 pack(of herb medicine)이라고 나와있습니다.

 

한첩은 한의원에서 처방을 할 때 쓰는 단위로 보통 두 첩이 하루치가 됩니다. 보통 한약은 아침 1회, 저녁 1회로 총 하루 2회씩 먹게 되는데 한약 한제는 20첩 이므로 20회를 먹을 수 있는 분량이 나오고 이는 즉 10일 치 분량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약 한재 = 20첩 = 20봉지 = 10일 치

 

한약재 이미지
한약재료

 

원래는 한약 한재가 10일 치가 나오는 게 맞는데요, 실제로 한의원에서 한약 한재를 지으면 15일 치로 지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한약은 장기간 복용하게 되는데 예후 관리상의 편의를 위해 한제를 짓더라도 양을 늘려서 보름치를 지어주고 두 제를 지으면 한 달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한약 한제가 맞는 표현이고 한약 한제는 15일 치, 한약 두 제는 한 달치 분량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새싹보리 효능10가지,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레드비트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