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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레드비트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레드비트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레드비트즙 효능

레드비트라고 들어보셨나요? 

쉽게 말해 속이 아주 새빨간 무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땅 속의 붉은 피'라 불릴 정도로 레드비트즙 효능이 좋기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언론에서도 이미 많이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살림9단 만물상', '나는 몸신이다', '좋은아침' 등에서도 천연 혈관 해독제라고도 불리며 극찬을 받았던 야채입니다.

오늘은 레드비트즙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 - 동서양을 막론하고 효능을 인정받다.

레드비트는 한의학에서는 레드비트를 '첨채근'이라 하여 붉은색 채소로 맛이 달고 기운이 평하여 막힌 혈관을 뚫어주어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고대 그리스 의사의 아버지이신 히포크라테스는 레드비트의 잎사귀를 상처 치료에 사용하였고, 고대 로마에서는 비트를 달여 해열제와 이뇨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러시아에서는 추운지방이라 예로부터 따뜻한 '보르쉐 수프'라는 것을 많이 만들어 먹었는데 이것은 비트로 만든 수프로 러시아의 대표 장수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 처럼 이미 예전 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레드비트즙 효능은 널리 인정받아 왔습니다.  

레드비트 구성성분


레드비트즙 구성 성분은 뭘까요?

레드비트에는 베타인(100g당 128.7mg), 베타시아닌, 안토시아닌, 질산염(100g당116.5mg), 칼륨(100g당406mg), 철분(100g당 0.8mg), 엽산(100g당 10㎍), 비타민, 미네랄, 칼슘 등의 중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 베타인과 베타시아닌,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물질로 레드비트즙 효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장본인 들입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 조사한 채소별항산화효과(ORAC) 자료를 보면 단위 100g당 콩(290), 토마토(337), 녹색피망(558), 콜리플라워(901), 적피망(901), 당근(1251), 양배추(1359), 브로콜리(1590), 시금치(2640), 비트(2774)로 비트가 단연 압도적으로 항산화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레드비트는 천연 항산화제로 항암효과가 뛰어나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결과치가 알려주니 안먹던 비트도 오늘부터 당장 사서 먹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레드비트 고혈압

레드비트즙 효능 - 고혈압 개선, 혈액순환 증진, 심장질환 예방에 좋아요.

레드비트가 강열한 이미지를 주게 하는 빨간색은 베타인이라는 성분인데 이것 때문에 레드비트가 혈관청소부, 청혈채소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베타인은 혈관의 혈전을 녹여 혈관을 청소하고, 세포손상과 혈관 노화를 막아주어 고혈압을 개선에 도움이 되고 더불어 혈액순환증진과 자연스레 심장질환 예방까지 하는 레드비트즙 효능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레드비트즙을 마시면 평균 수축기 혈압이 4.5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미국 심장협회 발간 고혈압 학술저널에서 밝힌 자료에는 비트즙을 마신 후 1시간 이내에 혈압이 감소했다 하니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는 필수 식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좀 더 자세히 식품별 베타인 함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미국 농무부자료(단위 100g당/mg)로 
[ 양배추(0.4), 미나리(1.01), 파프리카(7.1), 비트(128.7) ]
딱 봐도 비트가 월등히 베타인 함량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가 파프리카의 18배, 미나리의 128배, 양배추의 322배나 높으니 비교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레드비트에 있는 질산염이라는 성분도 주목해 봐야 하는데요, 질산염은 체내에 들어가면 산화질소로 변합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확장제로 유명한데 혈관을 확장 시키고 혈전을 용해하여 혈류를 증가시켜서 결론적으로 혈압을 강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질산염의 식품별 함량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영국임상약학학회 75권 3호에 발간된 '질산염-아질산염-실소 산화물 경로를 통한 질산식이성 질산염의 혈관의 효과'에서 보자면 단위 80g당
[ 양파(6.8), 마늘(14.8), 양배추(40.9), 비트(116.5) ]
로서 비트가 양배추의 3배나 되는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는것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한 실험에서는 고콜레스테롤 혈증을 유발한 쥐에게 레드비트를 투여했더니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30% 감소하고 중성지방도 40%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비트를 먹지않을 이유를 못 찾겠습니다.


레드비트 지방간

레드비트즙 효능 - 지방간에 좋고 간 청소부라는 별명이 있어요.

중국의 쑨야센 대학병원에서 간암이 생긴 쥐에게 비트를 투여했더니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항산화 활성 효소인 '글루타치온-S-전이효소'가 다량 증가 했다는 실험 발표가 있었습니다.  레드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지방간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레드비트는 염소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간, 통팥, 쓸개 까지 청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청소가 잘 되다보니 림프의 활동을 촉진하게되어 면역력 강화까지 하게 된다고 하니 레드비트즙 효능을 알만 합니다.

레드비트 빈혈


레드비트즙 효능 -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은 혈액 내 적혈구가 조직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서 오는 저산소증으로 적혈구내에 있는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의 농도 수치로 진단하게 됩니다. 이번에도 쥐를 통한 실험을 했는데요, 빈혈을 앓게 만든 쥐에 레드비트를 투여 했더니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31.54% 증가하고, 적혈구 수치 또한 35.14% 증가했다고 합니다. 
쥐에게 일부러 빈혈을 유발 시킨뒤에 실험을 했다고 하니 미안하긴 하지만 다시 빈혈증상이 사라지게 된 결과치를 얻었다고 하니 참 다행입니다. 그 쥐의 희생정신 덕분에 레드비트즙 효능을 알게되고 우리가 좀 더 건강하게 지낼 수 있으니 감사할 일입니다. 

레드비트 다이어트


레드비트즙 효능 - 다이어트도 도전해 볼까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식품은 참으로 많기도 많습니다. 그 중에 레드비트 또한 100g당 43Kcal로 저열량에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왕이면 다이어트에도 좋고 혈관, 간 등 다른 장기에도 함께 좋은 레드비트즙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일석 이조, 삼조, 사조... 까지 되는 효과를 노려봐도 좋겠습니다. 다량의 식이섬유로 인한 변비해소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덤 이겠습니다. 

레드비트 엽산

레드비트즙 효능 - 아질산염 소거 효과도 있대요.

최근에는 소시지를 만들때 레드비트를 첨가한다고 합니다. 가공육을 만들때 예쁜색을 내려고 발색제인 '아질산염'을 넣는데 이 아질산염이 1군 발암물질로 인체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그런데 레드비트가 아질산염 소거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소시지 만들때 레드비트를 함께 넣어 만든다고 합니다. 
여기서 야채별 아질산염 소거효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 파프리카(76.6), 흑미(73.7), 자색고구마(71.9), 비트(84.8) ]
역시 아질산염 소거효과도 비트가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레드비트즙 효능으로는 풍부한 엽산으로 유아의 척추 및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레드비트 고르는 방법 알아볼게요.

레드비트는 햇빛을 많이 받은 기후에서 자란것이 색이 선명한데 겉으로 봤을 때 자줏빛이 선명하고 모양은 둥근것이 좋습니다. 잘랐을 때의 단면도 색이 선명할 수록 영양이 풍부하고 좋은 것입니다.
레드비트는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사용하는데 지상부는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 먹고 다 자란것은 압착 또는 삶아서 즙으로 먹거나 피클이나 스무디로 활용해 먹기도 합니다. 



레드비트 권장량


레드비트 권장량 알고 드세요.

한국식품영양학회에서 권장하는 하루 레드비트 섭취량은 비트 350g으로 대략 반개~1개 정도 이니 몸에 좋은거라고 한꺼번에 과량을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뭐든지 적당한게 좋습니다. 



레드비트 주의사항



레드비트 부작용 주의사항

레드비트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면역력이 약하신 분에겐 복통, 소화불량, 복부팽만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쪄서 먹거나 익혀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레드비트에는 칼륨 성분이 많아 신장이 약하신 분은 주의하시고, 혈압강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레드비트 복용법



레드비트즙 복용법 알고 드세요.

레드비트는 생으로도 먹고 익혀먹을 수도 있지만 매일 꾸준히 쉽고 편하게 먹기엔 즙으로 먹는것이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섭취하기가 용이하고 휴대하기도 간편할 뿐만아니라 즙으로 먹었 때 체내 소화 흡수율도 훨씬 높아지니 레드비트즙 효능을 극대화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중에 레드비트즙이 간편하게 포장되어서 판매하고 있으니 일일이 사서 씻고 깎아서 손질해서 끓이고 담는 수고를 덜 수 있으니 레드비트즙을 구매하셔서 복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복용량은 약이 아니라 정해진 양은 없지만 하루 1~2회 아침, 저녁으로 1포씩먹는게 좋습니다.



파프리카, 브로콜리, 샐러리와 함께 레드비트는 서양채소 4총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레드비트즙 효능을 알고보니 채소이상의 채소인 듯한 느낌이 듭니다. 레드비트의 진분홍빛 속내 만큼이나 매력적인 레드비트즙 효능을 저도 느껴보고 싶어서 당장 주문하렵니다. 여러분들도 함께 드시고 건강하게 즐거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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