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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냉방병에 좋은음식 알면 예방 완료!

냉방병에 좋은음식 알면 예방 완료!

또 냉방병에 좋은음식 알아봐야하는 여름이 찾아 왔습니다. 언젠가 부터 여름엔 집집마다, 매장마다, 차는 물론이고, 버스, 지하철에서도 에어컨이 없는 곳이 없어 졌습니다. 찌는 듯한 무더위 찜통 속에 있다가 시원한 냉기로 샤워를 하면 그런 지상낙원도 없지만 그 냉기 속에서 오랫동안 있다보면 그 또한 또다른 고통일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무더운 여름이 깊어 갈수록, 낮 최고 기온이 올라 갈수록 실내에서는 긴 소매 옷을 더 껴입어야 하고 냉방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더 많아집니다. 오늘은 냉방병에 좋은음식 알아보고 냉방병 예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에 좋은음식


냉방병의 정의 무엇 일까요?


냉방병(Air-Conditioningitis)이란 냉방기를 가동하고 있는 실내에 오래 머물게 될 경우 두통이나 권태감, 소화불량이나 감기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냉방병의 정의


냉방병의 원인 뭘까요?


인체는 주변 환경에 항상 적응을 하게되는데요 여름에 무더운 기온에 적응되어 있는 상태에서 외부와 온도차가 5~8도 이상 되는 실내에 장시간 지속되게 있다 보면 신체가 기온차이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자율신경계가 피로를 느끼게 되어 냉방병이 생기게 됩니다.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의 증상 알아볼까요?


체온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몸의 말초혈관들이 수축을 하면서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고 그럼으로서 몸의 전반적인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먼저, 뇌의 혈류량이 감소면 두통이 생길수 있고, 더불어 어지럽고 졸리기도 하며, 장의 기능도 떨어져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통,식욕저하 등의 위장관의 이상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근육의 모세혈관도 수축해 근육수축에도 벨런스 깨져 근육통이 생기기도 하고 손 발이 잘 붓고 팔다리가 무겁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신체는 계속 체온유지를 위해 열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나른하고 쉽게 피곤해지게 됩니다. 또한 가벼운 감기와 같은 재채기, 코막힘, 콧물 등의 지속이 쉽게 낫지 않고 지속되며 피로가 누적되어 지면 더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실내에 오래 머물러야만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주로 많이 냉방병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렇다고 에어컨을 끌수도 없고, 그 공간을 벗어날 수 없다면 다른 냉방병 관리법을 알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 중 하나가 냉방병에 좋은음식 정보를 알아보고 챙겨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겠습니다.

냉방병의 증상


냉방병에 좋은 음식 챙겨드세요.


미나리 : 미나리는 몸의 찬 기운을 내보내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미자 : 기관지에 좋으며 자양강장 효과가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차 :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체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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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 황화알릴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고 수축되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생강 :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줍니다.
땅콩 : 고지방 식품이라 열량이 높고, 비타민B, 비타민E, 티록신이 함유 되어 있어 혈액순환 증진에 좋습니다.
죽 : 냉방병이 생기면 위장기관이 피로해져 있는 상태라 소화에 부담이 없는 죽의 형태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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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 :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내 백혈구 수치를 높여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마늘 :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살균능력이 있어 면역력이 약해진 인체에 침투한 바이러스의 활동력을 약하게 만듭니다.
또한 마늘은 원기회복을 돕고,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인삼 : 인삼은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열을 올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섭취량에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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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방병에 좋은음식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실내에서 수시로 따뜻한 차로 드시거나 요즘엔 간편하게 파우치 형태의 즙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소중한 내 몸을 위해 잘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냉방병 예방법 알고 있어야 예방을 하겠죠?


냉방병은 냉방기를 가동하는 실내에 오래 있어서 생기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바깥공기를 자주 쐬면서 가벼운 운동을 하여 몸의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밖이 아무리 덥더라도 실내공기는 두 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밖으로 자주 나가기 힘든 상황이라면 춥다고 느껴질 땐 긴소매 옷을 입어주고, 찬바람이 몸에 직접 닿으면 체온이 떨어지므로 직접 바람을 쐬는 것을 피해줍니다. 또한 이왕이면 냉커피나 냉면 같은 차가운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냉방병에 좋은음식을 따뜻한 음료로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 안에서도 30분에 한 번 씩은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실내외의 온도차가 5도 이상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요즘 왠만한 식당이나 매장을 가면 23도 까지 낮게 설정을 해놓은 곳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라 추워도 춥다고 말하기가 힘들어져서 참고 떨다 보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으니 실내에서 입을 만한 가벼운 겉옷이나 얇은 무릎담요를 가지고 다니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냉방병 예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