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니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신이 주신 열매'라 불리는 노니에 대해 아시나요?

저도 노니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보긴해서 몸에 좋은 식품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최근에 베트남 여행을 갔다가 노니 매장에서 본의 아니게 교육을 들으면서 더 자세히 알게되고  결국 구입까지 하게 됐습니다. 베트남에서 조금 비싸게 주고 사온것 같긴 하지만 덕분에 노니를 접하게 된건 잘 된 일인것 같습니다. 또 이왕 먹을거면 노니효능을 자세히 알고 먹고 싶어서 공부를 하다보니 노니는 정말 꾸준히 먹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더군요~ 

그럼 제가 알아본 노니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니(noni)는 어떤 식물?



-학명 : 모린다 시트로폴리아(Morinda citrifolia )

인도에서는 인도 뽕나무(indian mulberry), 치즈과일(cheese fruit)로도 불리고, [동의보감]에서는 '해파극', '파극천'으로 불리면서 약용식물로 그 효능을 인정 받고 있던 식물입니다.


노니는 주로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합니다. 노니는 적응력이 뛰어나 화산지형이나 해변, 그늘진 숲에서도 잘 자라 중국,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동남아시아 등에서 두루 재배되고 있습니다. 노니는 열대 식물로 일년 내내 자라고, 10~18cm 정도의 울퉁불퉁한 감자 모양의 열매를 맺습니다.


노니 효능은 열매와 잎사귀, 뿌리, 줄기, 씨 까지 뭐 하나 버릴것 없이 좋아서 예로부터 중국, 타히티, 하와이 등지에서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하와이에서는 전통 염색에도 노니의 껍질과 뿌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노니의 영양성분



노니에는 12종의 비타민, 7종의 미네랄, 18종의 아미노산(필수아미노산 9종), 프로제노닌, 이리노이드, 폴리페놀 등 200여종 이상의 풍부한 파이토케미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노니 효능도 무궁무진 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 비타민 12종 : 비타민A, 비타민B12, 베타카로닌, 비타민C, 티아민, 비타민E, 리보플라빈, 엽산, 나이아신, 비오틴, 비타민B6, 판토텐산

- 미네랄 7종 : 마그네슘, 칼슘, 인, 칼륨, 철, 몰리브덴산, 나트륨

- 아미노산 18종: 알라닌,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리신, 라이신, 프롤린, 시스틴, 세린, 글루탐산, 티로신, 히스탄딘, 페닐알라닌, 아이소루신, 트레오닌, 루신, 트립토판, 아스파트산, 발린








1. 노니 효능 - 항암


노니 뿌리에 있는 항암작용 성분인 담나칸탈(Damnacanthal)은 인체 내에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발생하면 번식을 억제하고, 세포사살을 유도합니다. 

또한 미국 하와이 대학에서는 노니를 음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 1만명 중 3분의 2는 노니가 항암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경감시켰다고 밝혔습니다.

노니는 다량의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이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인 망고와 키위의 100배 정도라고 합니다. 




2. 노니효능 - 항염, 진통



노니가 고대에는 만병통치약을 불렸을 정도로 천연진통제, 소염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는 스코폴레틴이라는 대표적인 항염 성분 때문인데, 스코폴레틴은 혈관속의 염증을 제거하여 진통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노니의 프로제노닌이라는 성분은 몸 속에 흡수되면서 제노닌으로 변하는데 이는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게 됩니다. 노니의 프로제노닌은 파인애플 보다 4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스코폴레틴(scopoetin)의 효능

   -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움

   - 강한 진통효과를 보여주어 기관지염이나 천식 치료에 도움

   - 심장을 좋게 하여 혈액량을 늘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

   -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해 당뇨합병증인 망막질환, 백내장, 순환장애를 개선


  * 제로닌(Xeronin)의 효능

   - 체내에서 비타민, 미네랄, 세로토닌 등 여러 물질과 결합해 손상된 세포 재생을 활성화 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필수 촉매로 작용

  






3. 노니효능 - 고혈압 예방


노니에 있는 스코폴레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움으로서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스코폴레틴 성분은 혈관의 염증 제거 함으로서 혈류 흐름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 및 뇌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노니효능 - 피부



노니에 들어있는 이리노이드는 식물이 병충해로 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로 스트레스나 자외선, 환경오염 때문에 자극받은 피부세포를 재생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노니에 들어있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노니효능 - 면역력



노니에 있는 스코폴레틴, 프로제노닌, 제로닌 성분은 면역기능을 향상시킵니다.







6. 노니효능 - 활력증강



노니는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나 무기력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활력을 증진 시키는 촉매역할을 합니다.






7. 노니효능- 당뇨개선, 예방



노니의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성분이 당뇨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8. 노니효능 - 다이어트



노니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연소시키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할리우드의 스타 미란다 커도 하얀음식을 먹지않고 식단조절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최근 13년 동안 몸매유지와 건강관리를 위해 노니를 먹어 온 것으로 알려져 노니가 더 이슈가 됐습니다.





노니 제품 종류



요즘 노니 제품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집니다. 열매에서 액기스를 뽑아낸 노니원액, 노니열매를 건조시킨 노니건재, 노니 건재를 통으로 갈아만든 일반분말과 건재속 핵심 성분을 뽑아서 간 추출분말, 분말을 둥글게 뭉친 노니환 등 여러 유형을 제품화 되어 있습니다. 







노니 복용법



- 노니 주스 : 성인 하루 1~2회, 1회 30ml정도 (아침, 저녁 공복에 한 잔), 청소년 15ml 원액 그대로 먹거나 물에 희석해서 먹거나 음료에 타먹어도 된다.

- 노니 분말 : 성인은 하루 1~2회, 1회 3~5g 물이나 음료에 섞어 마시거나 입안에 가루를 넣고 물을 마시는 것도 간편하다. 아이들에겐 셀러드나, 요거트 등 요리에 섞거나 뿌려 먹여도 된다.   

- 노니 건재 : 건재 20g(다섯조각 정도)을 물 2리터에 넣고 처음부터 같이 끓이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물을 약하게 해서 10~20분 정도 닳여서 수시로 음용한다. 

뿌리와 열매는 따로 닳이고 3탕 까지 가능하다. 

- 노니 환 : 하루 2회, 1회 25~30알 정도 물과 함께 복용한다.





노니 부작용 



어떤 식품이든 과유불급 이라고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탈이 날수 있는 법입니다.

정해진 섭취량은 없지만 과량을 복용시 구토,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니는 칼륨성분이 많아서 만성신장질환자나 환자들은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노니 명현현상(호전반응)



노니가 약은 아니지만 디톡스(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100명 중 2~3명 정도에서 명현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명현반응은 몸이 좋아 지는 과정으로 몸 속의 독소가 한꺼번에 배출되면서 부작용 처럼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3일~10일 정도가 일반적이고 명현반응이 끝나면 몸이 더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머리가 무겁다

 - 입안이 얼얼하다.

 - 이나 잇몸이 아프다.

 -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긴다.

 - 졸리거나 나른해 진다.

 - 속이 더부룩하고 설사를 하기도 한다.


명현현상 대처 방법

- 제품 복용량을 일시적을 줄이고 증상이 호전되면 다시 원래 양으로 복용한다.

- 물을 많이 섭취하여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