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세균성 장염 전염 될까?

세균성 장염 전염 될까?

가족 중에 장염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장염이 전염의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오늘은 세균성 장염 전염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균성 장염 전염

장염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장염은 곰팡이나 박테리아,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여름에 상한 음식을 잘못 먹고 탈이 나는 경우를 식중독이라고 하며 세균성 장염이라고도 합니다. 세균성 장염은 주로 대장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을 유발하는 균이 더운 날씨에 변질된 음식물에 의해 균이 인체로 들어왔을 경우 섭취 후 6시간 이내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와 달리 겨울에도 장염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세균이 아니고 바이러스에 의한 장의 감염으로 생기기 때문에 바이러스성 장염이라고 합니다. 보통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전체 바이러스성 장염의 90%의 원인이 되는데요, 장염에 걸린 사람의 침이나 분비물을 통해 전염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세균성 장염 전염

세균성 장염 전염되지 않습니다.

주로 음식물에 의해 감염이 되는 세균성 장염은 전염성이 없기 때문에 전염되지 않습니다.

세균성 장염 전염

바이러스성 장염 전염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장염은 장염에 감염된 사람의 침과 타액, 대변과 같은 분비물에 의해 빠르게 전염 되기 때문에 가족 중에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변기를 함께 사용하면 전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바이러스 감염 후 1~2일 동안 증상이 나타타고 2~3일 동안 지속되다가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10일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주로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을 때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이 조리한 음식을 먹은 경우나 감염된 사람과 접촉만 한 경우에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성 장염은 증상이 없이 감염된 사람에 의해서도 전염이 될 수 있으며 감염되었다가

회복 된 경우에도 2주 까지 대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될 수 있으니 전염성이 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 전염

그렇기 때문에 여름 장염 보다도 오히려 겨울 장염이 전염성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세균성 장염 전염성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누구나 한 번 쯤은 걸릴 수 있는 장염이지만 될 수 있으면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잘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컴활 자격증 유효기간 확인하세요.

- 소주 어는점 맥주 어는점 몇도?

- 양배추즙 부작용 효능 알고드세요.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