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하품을 하는 이유 알고보니

하품을 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하품을 하는 이유로 뇌에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그것 때문이 맞을까요? 아니면 또 다른 하품을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매일 같이 하품을 하면서도 가끔 궁금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하품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하품이란 무엇일까요?

하품(yawn)은 일종의 무의식적인 호흡 운동으로 저절로 깊게 숨을 들이 마시게 되며 주로 졸릴 때나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 많이 하게 됩니다. 

◆ 하품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매일 하품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래서인지 하품을 하는 이유에 대한 연구도 계속 이루어져 있지만 아직까지도 뚜렷하게 밝혀진 이유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추측을 해 볼 수는 있습니다.

 

1. 하품을 하는 이유 - 뇌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

지구상에 생명체를 가진 동식물들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소의 공급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포유류, 파충류, 심지어는 물속에 사는 어류들도 모두 산소 호흡을 하며 살아가는데요, 이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바로 생명과 직결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뇌에는 일정한 수준의 농도로 산소 공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몸이 저절로 과호흡을 통해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산소를 들이 마시도록 하품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에 장시간 있게 되면 하품을 자주 하게 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야외로 나가서 맑은 공기를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한 격한 운동을 하고 난 후나, 높은 산에 올라 갔을 때 하품을 자주 하게 되는 것도 같은 이유로 뇌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반사적인 호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하품을 하는 이유 - 뇌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보통 사람의 체온은 36.5도 이지만 뇌의 온도는 0.5가 더 낮다고 합니다. 인체 내의 에너지 대사의 20%나 뇌에 집중 되어 있는데도, 온도는 더 낮은 수준을 유지하려면 자체 냉각시스템이 꼭 필요했을 것 같긴 합니다.

 

뇌는 쉽게 컴퓨터와 비교할 수 있는데요, 조금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금세 온도가 올라가서 과열되기 쉽습니다. 잦은 스트레스나 수면이 부족하면 일시적으로 많은 혈액이 뇌로 유입되면 바로 뇌 온도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인체는 근육의 에너지 대사와 피부로도 체온 조절을 하지만 하품과 같은 호흡을 통해서도 온도 조절을 하게 됩니다. 하품을 하게 되면 외부의 찬 공기가 몸 안으로 유입되면 체온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3. 하품을 하는 이유 - 너무 잦은 하품은 뇌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뇌를 평소보다 많이 쓰게 된 스트레스 상황이 있었거나 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신체적으로 피곤한 상태가 아닌데도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하품을 많이 하게 된다면 뇌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협심증이나 뇌경색, 빈혈 증상이 있어도 뇌에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져서 뇌에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산소의 유입을 늘리기 위해 하품을 비이상적으로 많이 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심근경색 증상이 있을 때는 부교감신경이 자극 되어 지속적으로 하품이 유발되며 가슴 통증을 동반 할 수 있으며, 하품을 할 때 머리가 띵 하거나 손이 저린 증상이 함께 있다면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과도한 하품을 자주 하는 것 같을 때는 너무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하품은 전염 됩니다.

옆 사람이 하품을 하면 아무 이유없이 하품을 따라 했던 적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하품은 전염된다고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하품의 전염성은 호감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친밀감이 높거나 유대관계가 깊은 사이일 수록 하품의 전염성이 높고, 낯선 사람과 있을 때는 전염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하니 참 신기한것 같습니다. 

◆ 반려동물도 하품을 따라해요.

위에서 하품은 호감도가 높은 관계일수록 전염도가 높아진다고 했는데요, 심지어는 주인과 유대관계가 좋은 반려동물들도 하품을 따라하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하품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도 하품에 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사실은 없지만 알면 알수록 신비로운 인체가 하는 일에는 무엇인가 다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무심코 하게 되는 하품이지만 인체가 보내는 신호의 일종이라 생각하고 과도하게 하품을 자주 하게 된다면 그냥 넘기지 마시고 좀 더 예의주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