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즙 부작용 효능 알고드세요.

양배추즙 부작용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양배추는 워낙 여러가지 음식에 재료로 사용되는 야채라서 일부러 먹지 않아도 먹게되는 야채입니다. 양배추의 효능을 보려고 꾸준히 양배추즙으로 드시는 분도 많은데 양배추즙 부작용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즙 부작용

▶ 양배추는 어떤 야채인가요?

양배추는 영어로 cabbage라고 하는데 엽경채류의 하나로 서아시아와 지중해 연안을 원산지로 두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선정한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사람들이 즐겨 먹던 채소로 샐러드, 볶음요리, 쌈 채소 등으로 지금까지도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영양분도 풍부하며, 독특한 향과 맛이 강하지 않아서 거의 모든 요리에 들어갈 수 있는 재료입니다. 

최근에는 양배추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많아 졌는데요,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오르라기 양배추, 방울 양배추, 푸른 양배추가 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방울 양배추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방울토마토 만큼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양배추의 2배 이상의 영양가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는 열량이 100g당 20kcal 밖에 되지 않아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제격입니다. 

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


▶ 양배추즙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양배추즙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위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고, 항암 효과와 해독작용, 혈액순환 증진,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양배추는 속잎과 겉잎의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요, 양배추의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 비타민C 함량이 높고, 푸른 겉잎에는 비타민A, 칼슘, 철분이 풍부합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가운데로 들어갈수록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양배추 심지가 질기다고 버리지 마시고 심지도 부드럽게 익혀서 먹으면 좋겠습니다.  


양배추즙은 천연 위장 보호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위염과 위궤양, 십이장궤양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영어로 궤양을 Ulcer라고 하는데 양배추가 궤양의 염증을 완화 하는데 효능이 좋아서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을  비타민U 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또한 양배추즙에는 셀레늄, 리보플라빈, 카로티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서 위암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야채입니다. 

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 섭취방법 : 양배추는 양배추즙으로 먹는게 현명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양배추라도 많이 먹게 되면 식이섬유를 과다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삶거나 갈아서 먹으면 세포막이 파괴되어 소화흡수율을 증가시켜 줍니다. 그래서 양배추는 양배추 즙으로 먹는것이 현명한 섭취법 입니다. 

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


▶ 양배추즙 부작용 있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양배추즙에는 다량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K는 피를 응고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지혈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심혈관질환이나 고혈압약, 뇌경색약 등의 항응고제 약을 복용 중이라면 양배추즙의 섭취를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즙에 있는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은 사람이 소화 시키기 힘든 성분이라 장에 가스가 차게 만들어서 복부 팽만감을 증가 시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이 민감한 과민성장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소량씩 섭취해보시거나 섭취를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양배추즙에는 황과 질소를 함유하는 화합물이 있어서 많이 먹었을 경우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 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양배추즙 부작용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체질과 먹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 적당히 조절해서 먹는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양배추즙 부작용양배추즙 부작용


▼함께 보면 좋은 글 ▼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 양파즙 하루 섭취량 / 복용방법 / 주의사항

-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고 드시면 약입니다.

- 구연산 활용법과 주의사항 꼭 알고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