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십리는 몇키로 일까요?
십리는 몇키로 정도 일지 감이 오나요? 리(里)라는 단위는 옛날에 땅의 거리를 재던 단위인데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 단위라 쉽게 어느 정도의 거리인지 와닿지 않으실 겁니다. 지금은 잘 쓰지 않지만 국사 책이나 고전문학 책에서는 가끔 등장하는 단어이고 무엇 보다 아리랑의 가사에 나오는 단위이니 십리는 몇키로 정도 인지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아리랑 - 경기도 민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임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 난다.
아마 아리랑의 노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리랑의 가사 중에 '십리도 못가서 발병 난다'라는 구절에서 십리는 어느 정도의 거리인지 잘 모르시죠? 요즘 많이 사용하는 거리 단위는 킬로미터(km) 이니 십리는 몇키로 인지로 따져 보겠습니다.
다음의 검색창에서 '십리는 몇킬로'라고만 검색해도 10리는 3.927273킬로미터 라고 바로 알수가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다른 다양한 길이 단위로도 변환된 값을 쉽게 알수 있습니다.
십리는 3.927273km 이지만 소숫점 자리가 너무 길어지니 그냥 편하게 4km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4km는 또 어느 정도의 거리일까요? 제가 네비게이션으로 4km 정도 되는 거리를 목적지로 정해서 검색해 봤더니 도보로는 1시간, 자동차로는 13분 정도 걸리는 거리이더라구요.
어떠신가요? 이제 십리의 거리가 어느 정도 인지 감이 오시죠? 멀다면 멀고 가깝다면 가까운 거리인것 같네요.
이상으로 십리는 몇키로 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느낌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버튼 하나에 저는 감사한 하루가 된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