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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잠 줄이는 방법 / 적정 수면시간

잠 줄이는 방법 / 적정 수면시간

잠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신가요? 누구나 잠을 잘 자고 싶어 하지만 가끔은 필요에 따라 잠을 줄여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목표가 있어서 정해진 시간안에 해야할 일이 있다거나, 시험을 앞두고 있어서 수면시간을 줄여서 해야할 공부가 있는 분들에게는 잠 줄이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잠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성인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 입니다. 잠은 단순하게 쉬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 또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그날의 피로를 푸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수면시간은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이기 때문에 잠이 보약이다는 말을 하는가 봅니다. 


잠이 부족하면 일의 능률이 저하되고, 낮에 졸리게 되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감정이 예민하거나 우울해지기도 하고,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위험이 커지고, 체내의 대사가 느려지고 활동성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평균 적정 수면시간은 잘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동과 청소년의 적정 수면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5세 미만의 아동은 10~11시간, 5~10세 아동은 9~10시간, 10세 이상은 8~9시간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야간에 TV시청이나 컴퓨터 사용, 휴대폰이나 게임기 사용 때문에 충분한 수면시간은 확보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어가는 추세라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제재도 필요할 것입니다.  


▶잠 줄이는 방법 알아볼게요.

모두가 적정 수면시간을 자고서도 원하는 일을 모두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요즘같은 무한경쟁 시대에는 나의 발전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고, 정해진 시간안에 마쳐야할 일이 있다면 잠 줄이는 방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잠 줄이는 방법 1. 조금씩 점진적으로 줄이세요.

일정하게 잠을 자던 패턴이 있는데 갑자기 잠을 줄이게 되면 몸이 적응을 하지 못해서 못 잔 잠을 보충하기 위해 낮에 더 잠이 쏟아지기도 해서 몸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잠을 줄여야 할 때는 일주일에 30분씩 조금씩 점차 줄여가도록 해보세요. 


잠 줄이는 방법 2. 잠깐의 낮잠이 도움이 됩니다.

10~20분 정도의 낮잠은 잠에서 깨고 다시 일을 시작하는데 이상적인 시간이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낮잠을 청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30분 이상 낮잠시간이 길어지면 오히려 더 피로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 줄이는 방법 3. 잠 자기전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세요.

언제가부터 스마트폰이 사람들의 일상에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잠을 자기 직전 까지도 스마트폰에서 손을 떼지 못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불빛은 잠을 잘오게 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생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잠을 자는 시간 동안의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잠을 줄이기 위해서는 잠을 자는 시간 동안의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잠을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 줄이는 방법 4.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평일에는 매일 똑같은 시간에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하지만 주말이 되면 이러한 습관이 무너지기란 한 순간이죠. 하지만 생체리듬이 불규칙적이게 되면 몸의 피로감이 더 쌓여져서 잠으로 더 보충을 하고 싶어지게 되기 때문에 주말에도 될 수 있으면 평일 처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잠 줄이는 방법 5. 운동으로 체력을 길러주세요.

잠을 줄이는 것도 신체에는 무리가 될 수 있는 일이라 매일 조금씩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잠을 줄이더라도 버틸수 있는 체력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강하게 잠을 줄일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이 잠을 자는 동안의 수면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에 숙면을 위해서라도 운동은 하는것이 좋습니다.

잠 줄이는 방법 6. 야식은 삼가하세요.

적어도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위에 음식이 차있으면 소화를 시키는데 에너지를 소모하느라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녁 식사로 너무 많은 음식을 과식하는 하는 것 또한 잠을 더 많이 자게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 줄이는 방법 7. 목표를 만들어서 열정을 깨우세요.

내안에 잠자는 거인을 깨우자라는 책 제목 처럼 무엇인가 생활의 목표가 생기게 되면 잠을 적게 자더라도 크게 피곤함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열정이 생기면 없던 에너지도 생기게 하고 같은 일을 하더라도 더 즐겁게 하게 되면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잠 줄이는 방법 7가지 정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잠을 줄이면서 까지 하고 싶은 일이 있다는 것도 행복한 일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에게는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의 하트모양 꾹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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