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background-color:" search-address="" display-address="" >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life information)

구연산 활용법과 주의사항 꼭 알고 사용하세요.


구연산 활용법과 주의사항 꼭 알고 사용하세요.

살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구연산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청소나 다양한 곳에 활용된다고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쓰는지 구연산 활용법과 어떤걸 조심해야하는지 구연산 주의사항을 잘 모르고 계신분도 많을것입니다. 오늘은 구연산 활용법과 구연산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테니 사용전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구연산 활용법

구연산이란 뭘까요?

구연산(citric acid / C6H8O7)은 식물의 과즙이나 씨앗 속에서 유리된 상태로 들어있는 산입니다. 주로 레몬이나 덜익은 감귤류에 특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시트르산이라고도 하는데요 시트르산은 고등동물의 물질대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내에 칼슘의 흡수를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음식에서 신맛을 내는 산미제로 쓰이기도 하고, 실험실에서 각종 분석 시약으로도 쓰이며 약으로는 혈액응고저지제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구연산이란

1. 구연산 활용법 : 전기포트 세척에 좋아요.

집집마다 전기포트 하나씩을 쓰실텐데 단순히 물을 끓이기만 하는 도구라고 특별히 세척을 신경쓰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아무리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끓이는 도구이긴 하지만 쓰다보면 물때가 생기게 됩니다. 

이 물때는 수세미로 문지른다고 지워지진 않는데요 이 때 구연산을 1스푼 넣고 물과 함께 끓인 후 10분 정도 방치한 후에 물을 버리기만 하면 손쉽게 전기포트 물 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만약 물때가 좀 심하다 싶으면 이 과정을 2~3번 정도 더 반복하시고 좀 더 오래 방치하셨다가 물을 버리시면 됩니다. 

구연산 전기포트 세척

2. 구연산 활용법 : 싱크대 배수구 정균작용을 해줍니다.

싱크대 배수구는 각종 음식물이 쌓이면서 물과 함께 있다보니 세균의 온상이 되기 십상입니다. 또 매일 사용하는 곳이라 관리하기가 번거롭기도 한 곳인데요 여기도 구연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을 물에 녹여 얼음틀에 얼린 후 배수구에 여러개 놓아두면 천천히 녹으면서 구연산이 싱크대 배수구의 세균들을 줄여준답니다. 100% 완벽 세균퇴치 수준은 아닐지라도 어느정도의 균은 줄여주니 설거지 후에 구연산 얼음 몇 개 꺼내서 놓아두기만 하면 되니 간편해서 좋네요.  

구연산 사용법

3. 구연산 활용법 :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할 수 있어요.

구연산을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구연산이 세제를 중화 해 주기도 하고, 옷에 있는 퀘퀘한 빨래 냄새를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 섬유유연제에도 다량의 화학제품이 들어있어서 인체에는 해로울 수도 있지만 구연산은 천연제품이라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아기가 있는 집은 섬유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다만 가루상태를 그대로 투입하지 말고, 물에 녹인 액체상태로 세탁기 섬유유연제 넣는 곳에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구연산 사용법

4. 구연산 활용법 : 텀블러 세척에도 활용하세요.

요즘은 회사에서나 이동시 차에서나 텀블러 많이 사용하시죠? 매일 쓰는거고, 또 액체류를 밀폐된 곳에 담아 두는 형태라 세척을 소홀히 한다면 텀블러 또한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습니다. 

텀블러 세척에도 구연산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구연산을 한스푼 텀블러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놓기만 하면 되니 방법 또한 간단하죠? 어려운 과정이 아니니 자주 구연산으로 세척해 주세요.

구연산 활용법 텀블러 세척

5. 구연산 활용법 : 가습기 세척에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날씨가 건조해 지기 시작하면 가습기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하시는데 세척은 어떻게 하시나요? 가습기도 매일 물로 사용하는거라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세균을 퍼트리는 기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보신 분들의 사례가 뉴스로 많이 나왔는데요 구연산으로 세척한다면 안전하게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구연산을 가습기 물이 고여있는 부분에 뿌리고 따뜻한 물을 부어 놓은 다음 부드러운 스펀지로 문지른 뒤 물로 씻어 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가습기에 생긴 흰색 결정과 침전물이 신기하게도 녹아내린답니다.

구연산 활용방법

6. 구연산 활용법 : 세면대 청소 도우미랍니다.

세면대도 역시 매일 물이 닿는 곳이고 각종 단백질 덩어리들과 세제 찌꺼기들이 모이는 곳이라 항상 청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연산을 세면대에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놓기만 하면 구연산이 알아서 균을 없애주니 간편하게 세면대 청소를 도와주는 청소 도우미라 할 만 하죠? 이 때 샤워기 헤드도 함께 담궈두시면 샤워기 헤드의 보이지 않는 물때도 제거되니 한 번 이 방법을 사용해보시면 다시 또 하지 않을수 없을 것입니다.

구연산 활용방법

7. 구연산 활용법 : 냄새 제거를 도와줍니다.

구연산을 따뜻한 물에 녹인 후 분무기에 넣고 옷에 뿌리면 옷에 묻은 나쁜 냄새를 없애주고, 생선구운 뒤 집안에 가득 베인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연산 활용방법

또한 신발장에도 가끔 뿌려주시면 꼬릿꼬릿한 신발냄새를 없애는 데도 좋습니다. 

단, 분무기로 뿌리실 때는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연산 주의사항

구연산 주의사항은 뭘까요?

구연산은 강한 산성이기 때문에 철에 닿으면 철을 부식시키므로 철제의 기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하지만 스테인레스 제품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구연산을 세탁세제나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와 함께 섞어 사용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알칼리와 산이 만나면 중화가 되어 그 효능이 떨어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구연산 부작용

락스와도 절대로 섞지 않는 것이 좋은데, 구연산은 산성이기 때문에 표백제와 만나면 강산 독성의 염소 가스가 나오므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연산을 사용할 때는 피부에 직접 닿으면 자극이 되기 때문에 꼭 고무장갑을 착용한 뒤 사용하세요. 그리고 가루를 흡입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꼭 물에 녹여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연산 주의사항


이상으로 천연세제로 활용되고 있는 구연산 활용법과 구연산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하게 응용 하실수도 있겠습니다. 화학세제 사용을 줄이시고 구연산으로 건강하게 깨끗해지세요~ 오늘도 행복한 느낌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공감 버튼 하나에 저는 감사한 하루가 된답니다. ^^ 

레인보우샵 구연산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가성소다 파는곳 /수산화나트륨의 주의사항 사용전 필독!

- 증류수와 정제수의 차이 / 파는곳

- 십리는 몇키로 일까요?

- 한말 몇키로? 한말 몇리터?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