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지혈증에 좋은 차 마시며 예방완료!
고지혈증(Hypelipidemia)은 어떤 질병일까요?
혈중 콜레스테롤이 300mg/dl 이상이면 심각한 혈관질환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져서 정밀한 진단을 요하는데 고지혈증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이고,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이라고 모두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입니다. 이것은 혈액을 타고 혈관속을 돌아다니다가 혈관벽에 점점 쌓이게 됩니다. 그러다가 혈관벽을 좁히고 막아버리게 되면 동맥경화와 같은 혈액순환 장애 질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붙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떼어 내고, 간으로 운반하여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그러므로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차 알아보고 혈관건강을 위해 어떤 차를 마실지 골라봅시다.
1. 고지혈증에 좋은 차 - 솔잎차가 있어요.
솔잎차에는 말초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줍니다. 그래서 뇌졸중과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솔잎은 동의보감에서도 혈관질환 치료에 사용한것으로 나와 있어 그 효능을 예로부터 인정받아 온 재료입니다.
2. 고지혈증에 좋은 차 - 비트차도 있어요.
3. 고지혈증에 좋은 차 - 양파껍질차도 좋아요.
4. 고지혈증에 좋은 차 - 생강차 드셔보세요.
생강차에는 쇼가올과 진저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주어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차는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수족냉증에도 좋습니다. 생강으로만 차를 만들면 매울수도 있으니 대추나 꿀을 함께 섞어 먹는다면 맛도 좋은 생강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5. 고지혈증에 좋은 차 - 블루베리차 즐겨 드세요.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고지혈증과 혈관질환에 좋습니다. 저도 요즘엔 마트에서 냉동 블루베리를 많이 사는데요 휴대하기 편하고 일하면서도 간편하게 먹기에는 블루베리차로 드시는 것이 꾸준히 드시기 좋을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은 평소 식습관과 관련이 많은 생활습관 병이기 때문에 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 하루 운동 많이 하고, 고지혈증에 좋은 차 마신다고 내일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개선하고, 조금씩 운동 시간을 늘리며 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와 더불어 좋은 차를 함께 마시며 몸이 건강해지는 기분을 느끼며 힐링 시간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