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렌지 껍질 활용법 8가지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요즘 한창 오렌지 철이라 오렌지 많이 드시죠?
그런데 오렌지를 깎다보면 나오는 껍질 쓰레기도 만만치 않은 양입니다.
오렌지 향은 좋은데 껍질을 먹지는 못하다 보니 음식물 쓰레기 양을 제법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잘만 활용하면 일상 생활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고 생활에 필요한 물건으로 대체해서 쓸 수도 있으니 오렌지 껍질 활용법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1. 오렌지 껍질 활용 - 천연 탈취 방향제
오렌지 껍질을 잘게 잘라 햇볕에 잘 말린 후 다시백 주머니에 넣어 냉장고나 신발장, 신발 안, 쓰레기통 바닥, 욕실, 자동차 등 잡냄세가 생기기 쉬운 곳에 넣어 두기만 해도 상큼한 오렌지 향으로 퀴퀴한 잡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말린 오렌지 껍질을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2. 오렌지 껍질 활용 - 전자렌지 청소
오렌지 껍질을 전자렌지용 그릇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준 뒤 전자렌지에 5분이상 충분히 돌려준다. 그릇을 빼고 행주로 깨끗하게 전자렌지 안을 닦아주면 전자렌지 내부의 찌든 음식물 때도 제거되고 잡냄세도 말끔히 사라집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3. 오렌지 껍질 활용 - 표백 효과
오렌지 껍질을 햇볕에 바싹 말린 뒤 얼룩이 있는 옷과 함께 끓는 물에 넣고 삶아줍니다. 이때 식초를 함께 첨가 해주면 표백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삶은 다음 불을 끈 상태로 10여분 그대론 둔 뒤 얼룩진 부분을 조물조물 해주면 얼룩이 사라집니다.
삶아야 하니까 얼룩이 있는 하얀 내의나 행주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4. 오렌지 껍질 활용 - 주방 세제 효과
음식을 조리하다가 깜빡하면 태워서 냄비에 음식이 눌러붙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는 일반 세제 만으로는 말끔히 씻어내기가 힘듭니다. 오렌지 껍질을 냄비에 넣고 물과 함께 끓인 뒤 수세미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이게 됩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도마도 음식얼룩과 냅새가 베기 쉬운 주방 도구 인데요 오렌지 껍질을 도마에 문질러서 씻어주면 얼룩과 냄새가 없어져서 더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5. 오렌지 껍질 활용 - 갈색 설탕 보존제
갈색설탕은 쓰다보면 굳어져서 사용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갈색설탕을 보존할 때 오렌지 껍질을 함께 넣어서 보관하면 수분을 끌어당겨 설탕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6. 오렌지 껍질 활용 - 불쏘시개
잘 말린 오렌지나 귤껍질을 캠핑장에서 불을 피울 때 불쏘시개로 사용하면 화력도 좋아지고 향기롭고 상큼한 향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답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7. 오렌지 껍질 활용 - 오렌지 차
말린 오렌지 껍질에 뜨거운 물을 붓기만 하면 오렌지 차가 쉽게 만들어집니다. 오렌지나 감귤차는 부비동에 좋으니 환절기엔 자주 먹으면 좋겠습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8. 오렌지 껍질 활용 - 벌레 퇴치
말리지 않은 오렌지 껍질을 피부에 문질러 주면 모기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개미가 있다면 그 곳에 오렌지 껍질을 놓아두면 개미도 퇴치 할 수 있습니다. 모기나 개미는 오렌지 향을 싫어한다고 하니 오렌지 오일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오렌지 껍질 활용 8가지
오렌지 껍질을 이렇게나 다양하게 활용 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상 이제는 오렌지 껍질을 그냥 버리진 못하겠습니다. 맛있는 오렌지도 먹고 껍질 까지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