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시를 걷는 남자의 발

가장 안전한 운동 - 걷기

건강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걷기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안전한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걷기 운동은 출근 전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할 수도 있고, 출퇴근시간을 이용해서 할 수도 있고, 퇴근 후 여유 있는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어서 내가 원하는 시간 아무 때나 가능하다는 시간적인 장점이 큽니다. 또한 공원을 한가로이 산책할 수도 있고, 집 근처 어디든 걸을 수도 있고, 러닝머신을 이용한다면 집 안에서도 가능해서 공간적인 장점도 크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1키로 몇 보?

그런데 1키로 걷는데 몇보 정도의 걸음수가 필요한지 궁금해하신 적이 있나요? 1km를 걷는데 필요한 걸음 수는 보폭, 걷는 속도, 지형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사람의 보폭은 일상적으로 걷는 경우 약 0.75미터(75센티미터) 정도입니다. 따라서 1키로 몇 보인지 계산해 보면

1km = 1000m

1000m ÷ 0.75m = 1333.33

 

평균 보폭 0.75m로 1km를 걷는 데는 약 1333 걸음이 소요됩니다.

 

만보 몇키로? 

그러면 만보를 걷는 데는 몇키로가 소요되는지는 쉽게 계산이 되겠죠?

0.75m(평균보폭) × 10,000보 = 7.5km

 

만보는 7.5km 정도를 걸어야 채울 수가 있겠군요.

 

 

 

 

하루 만보 걷기 효과

하루 만보 걷기를 목표를 두고 생활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죠? 만보 걷기를 달성하면 혜택이 주어지는 어플도 있고, 이자금리를 높여주는 은행상품도 있을 정도로 만보 걷기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기 위해서 목표로 삼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만보 걷기의 효과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관리

하루에 만보를 걷는 것은 300~500kcal 정도를 소모할 수 있어서 꾸준히만 한다면 안전하게 체중 관리를 할 수 있는 적당한 유산소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걷기를 규칙적으로 한다면 심장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혈관 건강을 향상해 심장 질환, 뇌졸중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스 해소

걷기와 같은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도는 화학 물질인 엔도르핀의 방출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하루 만보 걷기는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고, 불안과 우울증을 감소시켜 행복지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기초 대사량 증가

규칙적인 걷기 운동은 에너지 수준을 향상하고,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 대사량의 증가로 체력, 지구력, 활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근력과 관절 건강 증진

걷기는 고강도 운동에 비해 관절에 크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관절 유연성과 근력을 증진시켜 골관절염과 같은 질환과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만성질환 위험 감소

규칙적인 걷기 활동은 뇌 건강과 인지기능에 도움이 되어 기억력, 집중력, 전반적인 인지 능력을 향상해 치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 암, 골다공증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1키로 몇보, 만보 몇키로, 하루 만보 걷기 효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고, 혼자나 함께도 모두 가능한 운동이며 가장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목표를 정하고 규칙적으로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줄넘기 잘하는법, 줄넘기 줄길이

 

줄넘기 잘하는법, 줄넘기 줄길이

줄넘기 잘하는법, 줄넘기 줄길이 줄넘기는 남녀 놀소 장소를 불문하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전신 유산소 운동인데요, 오늘은 줄넘기 잘하는법과 줄넘기 줄길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smile1.kr

키크는 음식 알고 먹이세요.

 

키크는 음식 알고 먹이세요.

키크는 음식 알고 먹이세요.키크는 음식 잘 챙겨서 먹이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밥만 잘먹어도 잘 큰다고 했지만 요즘 같아서는 식습관이 많이 바뀌어서 각종 인스턴트와 가공식품을 많이 먹고

smile1.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