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끔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오늘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3분 만에 인터넷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가입증명서-인터넷발급방법-썸네일
4대보험-가입증명서-인터넷발급-3분완성

 


목차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개인 비회원 로그인 ( 준비물 : 공동 인증서)
  2. 증명서 발급 → 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발급
  3.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신청 → 4대보험 가입증명서 상세내역 출력
  4.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는 글 마지막에 있습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각보험의 가입증명서를 각각의 보험 공단에 따로따로 알아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개인 비회원 로그인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포털 검색창에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검색하고, 바로 아래에 나오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4대보험-가입증명서-다음검색창에-검색
4대보험-가입증명서-검색

페이지 왼쪽 위의 파란색으로 된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개인비회원-로그인-화면
4대보험-개인비회원로그인

동의 사항에 모두 동의하시고 주민등록번호 입력공동 인증서 인증을 클릭합니다.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공동인증서-인증화면
4대보험-공동인증서-인증

 

2. 증명서 발급 → 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발급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상단의 ①증명서 발급 → ②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발급 → ③확인 순서로 클릭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이러한 과정으로 발급받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만 가능하고, 타기관에 제출할 목적으로 발급받으려 한다면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작성해서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지사로 민원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본 사이트에서는 과거 가입이력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서 과거 가입이력은 보험별로 지사에 각각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300인 이상 사업장의 가입자 명부나 일부 직원에 대한 가입자 명부도 보험별 지사에 신청해야 하며, 4대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해야 합니다.

4대보험-가입증명서-신청하는-화면
4대보험-가입증명서-신청-발급

 

3.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신청 → 4대보험 가입증명서 상세내역 출력

다음으로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신청해야 합니다. 확인자에는 기본으로 기입이 되어 있고, 근무 중인 사업장 명칭만 고른 뒤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4대사회보험-가입내역-확인청구서-화면
4대사회보험-가입내역-확인청구서

증명서 상세내역이 나오고 난 뒤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4대 기관의 처리 여부가 '출력 가능'으로 나오면 출력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가입증명서-상세내역-화면
4대보험-가입증명서-상세내역

출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가 나오는데요,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프린트도 가능하고,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4대사회보험-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사진
4대사회보험-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

4.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이상으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3분 만에 인터넷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공감 버튼으로 응원도 부탁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고혈압 약 잘 챙겨 드시고 계신가요? 고혈압 약은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이라 자칫 궁합이 안맞는 음식과 먹었을 때는 또 다른 예상치 못했던 문제를

smile1.kr

[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 양배추즙 부작용 효능 알고드세요.

 

양배추즙 부작용 효능 알고드세요.

양배추즙 부작용 효능 알고드세요. 양배추즙 부작용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양배추는 워낙 여러가지 음식에 재료로 사용되는 야채라서 일부러 먹지 않아도 먹게되는 야채입니다. 양배추의 효능

smile1.kr

[건강정보(health information)] - 새싹보리 효능10가지,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새싹보리 효능10가지,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부작용, 복용법 알고 드세요. 최근 새싹보리가 '엄지의 제왕', '몸신', '내 몸 사용설명서', '천기누설'에서 연이어 방송되면서 인기 건강보조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smile1.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