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고 드시면 약입니다.

요즘은 각종 요리유의 종류가 참 많아졌는데 해바라기 씨유도 사용해 보셨나요? 콩기름, 올리브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코코넛 오일,해바라기 씨유 등 여러 식물들에서 채취한 기름들이 참 많아서 어떤기름은 언제 어떻게 써야 하는지도 헷갈릴 정도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

해바라기 씨유는 말 그대로 해바라기의 씨에서 짜낸 기름을 말하는데요, 올리브 오일 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생체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레시틴도 있고, 비타민A,E와 다량의 무기질도 있으며 엽산은 토마토의 18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유 효능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비타민E는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데 우리 몸에 생기는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어 신체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탄력을 유지해 주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해바라기씨유 먹는법

2. 해바라기 씨유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는 비타민 A,E 뿐만 아니라 무기질도 함유하고 있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유 부작용

3. 해바라기 씨유는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는 오메가6 지방산과 식물성스테롤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줌으로써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게 돕습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 엽산이 풍부해 혈관내의 나쁜 노폐물과 잉여 나트륨이 잘 배출 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럼으로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

4. 해바라기 씨유에는 항암 효능도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이 풍부하여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 증식을 억제 함으로서 항암의 효능도 가집니다.

해바라기 씨유 항암

5. 해바라기 씨유는 뇌를 건강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아연은 뇌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인지능력과 기억력이 향상 되도록 도와주며, 뇌에 혈액이 잘 통하도록 혈류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두뇌활동을 강화해 주어 치매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 씨유 치매예방 효능

6. 해바라기 씨유는 빈혈 증상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 풍부한 아연과 엽산, 철분은 철 결핍성 빈혈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의 흡수를 도와주는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의 생성도 도와줍니다.


7. 해바라기 씨유에는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답니다.

해바라기 씨유에 있는 비타민B6는 스트레스 완화를 도와주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행복호르몬', '불면증 치료제', '우울증 치료제' 라는 별명을 가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 시켜서 심신의 안정을 도와 준답니다.

해바라기 씨유 먹는법

해바라기 씨유 먹는법 알아봐요.

해바라기 씨유는 발화점이 240도로 다른 기름 보다 높은 편이라서 주로 튀김요리나, 볶음요리에 사용하여 드시면 됩니다. 
발화점이 낮으면 튀김처럼 높은 온도에서 요리를 하다보면  기름이 타면서 발암물질이 생성되기도 하기 때문에 튀김요리는 해바라기 씨유나 포도씨유 처럼 발화점이 높은 기름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바라기 씨유 부작용

해바라기씨유 부작용도 있어요(과다 복용시).

1. 열량이 높아요. 100g당 611kcal로 칼로리가 높아서 과다 복용시 체중증가를 피할 수 없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과다 섭취시에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3. 소량을 드시면 상관없지만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성기능을 저하 시킬수도 있습니다.
4.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5.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으니 국화과 식물에 대해 알러지가 있거나, 견과류 알러지가 있는 분은 조심하세요.
6. 지방간 증상이 있는 분에게도 좋지 않아요. 

위의 부작용들은 모두 과다 복용시에 나타날 수 있는 단점 이므로 하루 섭취량을 8g정도로 한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뭐든 적당한게 중요한거 다들 아시죠? 적당히 드시면 음식도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해바라기 씨유의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도 알아 보았는데요,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느낌 가득한 하루 되세요.
당신의 공감 버튼 하나에 저는 감사한 하루가 된답니다.^^
올리타리아 해바라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